본문 바로가기
소설 리뷰/bl

[중국bl 리뷰] 마도조사_5점(묵향동후)

by ahslxj15 2023. 9. 29.
728x90
반응형

 

 

 

1. 소개글

사문을 배신하고 인간의 길을 포기한 악마, 이릉노조夷陵老祖 위무선.
그가 난장강 대토벌전에서 죽자 사람들은 환호한다.

이후 오랜 세월 외로이 떠돌던 위무선의 혼백은 금지된 주술인 헌사를 통해 다른 이의 육신으로 거듭난다.

새로운 몸을 얻은 위무선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 하나, 그를 둘러싼 운명은 천천히 다시 흐르기 시작하는데……

새로운 인연과 다시 만난 이들.
서서히 드러나는 거대한 음모의 전말.

마도조사魔道祖師 위무선의 이야기가 다시 시작된다!

 

2. 줄거리

스스로를 제물로 삼아 악귀를 불러들여 소원을 이루는 헌사주술.

이에 비참하게 죽었던 이릉노조 위무선은 모현우의 몸에 빙의되고, 모현우의 복수를 이뤄주지 못하면 영혼이 소멸할 위기에 처한다.

 

위무선은 누가 복수 대상인지 모른채 이 집의 가족일거라 추측하고, 한편 모가에선 강력한 악귀가 등장해 사람들을 해치고 있었는데... 이에 선문 명가인 고소 남씨의 수사들이 악귀를 물리치려 도착하고, 위무선은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인척 그들과 마주하게 된다.

 

 

3. 주인공들

위무선(주인수, 위영) :

본래 운몽 강씨의 대사형으로 밝은 성정이었지만 계속되는 고난과 시련으로 위기에 처하고, 결국 악귀를 지배하는 술법을 개발해 이릉노조의 별호를 받는다. 계속되는 오해와 음모로 인해 무시무시한 악명을 얻고 비참하게 죽지만, 결국 헌사당해 수사로서의 자질이 없는 모현우의 몸에 빙의하고 그의 복수를 이루어줘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상처가 많지만, 장난끼 많은 성격으로, 과거 인연 있던 남망기를 마주하고 도망치려다 붙잡히고 그의 곁에 머무르게 된다.

 

남망기(주인공, 남잠) :

강직하고 엄격한 고소 남씨의 둘째. 말이 없고 엄격해 무시무시한 실력과 함께 수사들의 존경과 두려움을 산다. 

언제나 소란이 있는 곳에 '함광군'이 있다는 말처럼, 악귀들을 퇴치하는데 거리낌 없이 나선다. 

밝은 금안의 매우 수려한 미남으로서, 무기로는 검과 '금'을 다루며, 고소 남씨의 복장인 언제나 하얀 옷과 말액(머리장식)을 하고 다닌다. 위무선을 마주하고 과거 사도를 경멸했음에도, 곁에 두려고 하는 중.

 

 

4. 감상평

중국 선협 bl물로서 매우 인기가 많아 애니,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던 소설이다.

개인적으로 재미도로 따지자면 애니>드라마>소설인 것 같은데 하필 읽은 순서가 애니-소설-드라마라 상대적으로 소설이 지루해져서 아쉬웠다.

 

다만 애니는 함축되거나, 빠진 내용이 많고, 드라마는 각색된 내용이 많아 내용을 잘 이해하려면 소설을 먼저 읽는 걸 추천한다. 인기 있는 만큼 소설을 먼저 읽으면 더욱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선협물 안에서 벌어지는 음모와 사건. 거대한 전쟁물.

그 안에서 과거의 음모를 밝혀내는 현재물과, 과거 일어난 사건을 보여주는 과거 시점이 번갈아 나타난다.

 

매우 피폐한 과거와 상처를 지녀도 겉으로는 긍정적이고 능글맞은 위무선과, 늘 담담하고 냉정한 남망기가 사실은 강렬한 감정을 품고 위무선만을 위한다는 점.

겉으로는 능글수, 무심공이지만 파헤쳐보면 무심수, 짝사랑공이라 할 수 있다. 

 

비단 두 사람뿐만 아니라 작중 나오는 모든 인물들이 외모, 성격, 과거사, 그들의 상처 등으로 매우 입체 있게 짜여져 있어서, 주인공이라도 주인공 위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만들어낸 상황 속에서 치열하게 얽히게 되고, 다른 캐릭터들 또한 애정하게 된다.


 

모든 인물들이 모순적이고, 각자만의 상처를 가지고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예로 주인공인 위무선이 어린 나이에 부모님을 잃고 길거리를 떠돌며 개를 무서워하는 트라우마를 얻게 됬다면, 이후 운몽 강씨에게 거두어져 활기차게 자란다.

그러나 뛰어난 재능과 종주의 차별로 인해 아내인 우부인이 못마땅하게 생각한 터라 내심 가시방석이었고, 이후 기산 온씨에 의해 운몽 강씨가 멸문하고 전쟁을 준비하려고 스스로 사마외도(네크로맨서)를 창시한다.

 

이때 전쟁중이고, 기산 온씨에게 당한게 많아 흑화해 다소 어두워졌다면, 이후 전쟁에서 승리해도 시체를 부리는 능력 때문에 도리어 다른 수사들에게까지 꺼려지는 상황에 처한다.

덤으로 이미지가 안좋고 쌓인 오해로 인해 위무선의 말이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위무선을 노리는 음모들이 일어나고, 전쟁 중 자신을 도와준+힘없는 온씨의 방계들을 보호하고자 했지만 허무하게 잃고 폭주.

 

밝은 성격이지만 사마외도의 능력과, 과거의 상처가 깊음에도 겉으로는 장난기 있고 밝은 면만 내보인다는 것 자체가 양면성으로 위무선을 더욱 좋아하게 되는 것 같다.

 

모든 상황과 주변 사람들의 편견. 스스로의 의지가 아니라도 저지른 죄가 큰데, 흔들림 없이 위무선의 곁에서 그를 지키고 지지하는 남망기로 인해 위무선은 과거 적대했던 그를 점차 믿고 흔들리게 된다.

 

당연히 남망기 또한 모순적인 점과 함께 과거의 상처와 비극이 있는데, 이는 이 소설에 죽어버린 인물들과 엑스트라 악역 빼고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5. 총평

중국 선협 bl물에 매력적인 캐릭터들+각 세력권의 음모와 전쟁 한가운데에서 16년이 지나 다시 빙의한 위무선으로 인해 과거의 사건들이 밝혀지기 시작한다.

디테일한 배경 설정, 사마외도(네크로맨서)를 창시했다는 특이한 소재, 거대한 과거 서사와 함께 잔망 떠는 능글수와 겉으로 냉정하지만 속은 열정적인 무심 짝사랑공.

인기가 매우 많아 애니와 드라마로도 제작된 믿고 보는 재미의 소설.

반응형

댓글